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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세영 (단국대학교) 윤미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559 - 58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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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효능감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사 본인이 지각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기대나 믿음이다. 최근 국제 교육지표 비교에서 우리나라 교사들의 효능감이 최하위 수준이라는 결과는 우리 교육현장을 돌아보게 하였으며 이 연구의 출발점으로 작용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21세기 교육 현장의 시대적 여건을 반영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의견 수렴으로부터 시작하는 상향식 설계를 통해 초등교사 효능감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이다. 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1에서는 개방형 설문을 통해 전국의 초등교사 약 350명으로부터 수집한 1,132개의 예비 문항에 대해 내용분석을 한 후, 전문가 및 교사 집단의 평정을 통해 103문항을 추출하여 361명의 초등교사에게 설문조사를 하고 탐색적․확인적 요인분석을 거쳐 30개의 1차 문항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기초통계 및 문항간 상관 분석을 통해 자기조절, 정보화기자재 활용, 행정업무,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 생활지도, 교과지도, 자기계발 등의 7요인 26문항을 결정하였다. 연구2에서는 개발한 척도의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전국의 초등교사 500여명에게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척도의 모형 분석을 통해 구성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일반적 자기효능감,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심리적 소진 등을 준거변인으로 설정하여 변인 간 상관을 기초로 준거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새로운 척도 사용과 관련한 교육 현장에의 시사점과 활용에 대한 주의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1: 초등교사효능감 척도 개발
Ⅳ. 연구2: 초등교사효능감 척도의 타당화
Ⅴ. 종합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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