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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원 (영산대학교) 문인수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범죄심리학회 한국범죄심리연구 한국범죄심리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7 - 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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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대하여 살펴보고, 일상활동이론을 바탕으로 피해요인을 정서적· 신체적 취약성, 보호자 특성으로 구성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사회는 청소년의 사회적 양태가 변화됨에 따라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학교폭력 피해현상은 더 이상 외면하여서는 안된다. 하지만 부찬주(2018)의 다문화청소년 학교폭력피해 영향요인 실증연구에서도 설명되었듯이 일반 청소년의 학교폭력피해 영향요인 연구의 역사에 비해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학교폭력 피해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라고 하였다. 다시말해 우리나라는 일반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2019년에 실시한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2기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최종분석에 총 2,246명을 분석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다문화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의 영향요인으로 취약성, 차별피해 경험, 학교생활 어려움 수준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적·신체적 취약성이 높을수록, 차별피해 경험이 있는 경우, 학교생활 전체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고 느낄수록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를 예방하기 정서적 취약성을 낮추고 학교생활 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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