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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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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희 (공주대학교) 이하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45 - 176 (32page)
DOI
10.33770/JEBD.3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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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PEERS에 참여한 발달장애 청소년의 관계 맺기 양상을 통해 이들이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지에 대한 이해와 함께 청소년, 부모, 연구자 측면에서 PEERS 참여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PEERS라는 특정한 사례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상호작용 변화과정을 탐색할 수 있는 질적 사례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발달장애를 가진 청소년 6명과 청소년의 부모 6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14주간 PEERS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의 관계 맺기 양상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먼저, 참여자들은 서로의 정보를 활발히 교환하는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함께 휴대전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 전자통신을 활용하여 소통하는 가운데 형성된 관계를 유지하였다. 특히 서로의 공동관심을 중심으로 관계를 성장시켜 나갔고 다양한 활동으로 함께 어울리며 관계의 즐거움을 느끼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사회적 의사소통이 부족한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관계 맺기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친구와 함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더 많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자녀의 사회적 기술을 코칭하고 지원할 수 있는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PEERS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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