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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대동철학회 대동철학 대동철학 제96권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5 - 8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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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세계시민교육의 의미와 목표에 대한 고찰을 시도한다. 오늘날 소위 세계화된시대에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많은 주장과 담론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세계시민교육이어떠한 교육인지에 대해선 정확히 답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러한 점은 세계시민교육의 아포리아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난점에도 불구하고 세계시민교육은 칸트의 교육론적 관점에 따라 도덕교육으로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도덕에 대한여러 다양한 입장들로 인해 도덕교육으로서 세계시민교육도 명확히 정의내리기 어려운한계를 지닌다. 교육은 인간을 길러내는 것 이상으로 인간이 사는 세계를 형성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이런 점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쉽게 정의하기 어렵다는 난점에도 불구하고세계시민교육은 세계형성으로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세계시민교육이 인간의 평화로운 공생을 지향해야 한다는 점은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최소한의 공통목표로 설정될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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