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해수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3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25 - 245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기업 영업부서에 종사하고 있는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직무열의를 제고시킬 수 있는 내부마케팅, 감정노동, 윤리적 리더십의 인과관계를 실증 분석하는데 있다. 실증분석을 위한 표본 수집은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15개 특1, 2급호텔 영업부문에 종사하고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증조사 분석방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조절된 매개효과분석 등을 행하였다. 또한 가설검증을 위한 분석도구로 Hayes(2013, 2015)가 조절된 매개효과분석을 위해 개발한 PROCESS Macro를 사용하였다. 가설검증결과, 내부마케팅이 감정노동 즉 심층행동과 표면행동을 경유하여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윤리적 리더십이 정(+)적으로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1.1과 1.2는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한 시사점을 제시하면, 호텔조직구성들의 직무열의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외부고객을 만족시켜 조직의 성과를 제고시키려는 노력 이전에 조직 내부 종사자들을 만족시키려는 내부마케팅을 통해 감정노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여야 하며, 감정노동이 다시 직무열의에 영향관계에 표면행동의 부정적인 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조직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행동모델이 중요하며, 또한 이러한 윤리적 리더십행동이 내부마케팅이 감정노동의 심층행동을 경유하여 직무열의에 미치는 긍정적인 측면을 더욱 강화하게 됨을 실증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