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석 (고려대학교) 정용주 (서울 탑산초)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3 - 127 (35page)
DOI
http://dx.doi.org/10.29318/KER.27.4.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논의에 대한 지적?이론적 배경을 밝히고, 그로부터 파생된 쟁점과 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강화는 교육학의 분과 학문별로 차이가 있으며, 특별히 모든 분야에서 현장성을 필요로 하고, 그것이 항상 선은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다. 현장성 강화를 당위적으로 표명되는 운동 개념으로서 이해하는 것은 교육학 연구를 얼마든지 왜곡할 수 있는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현장성의 무비판적 수용으로부터 나타나는 지나친 강조와 왜곡은 교육학의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가교로서 과학적 탐구의 과정을 편파화, 파편화할 가능성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학문 탐구의 습성화된 판단 기준으로서 현장성에 대한 Friedman의 과학철학적 탐구의 견지에서 교육학 연구의 가치와 미덕을 조망해 보는 것이 논의의 지형을 확대하면서,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에 관한 쟁점과 과제를 도출하고, 이의 해소 노력을 통해 교육학의 학문적 정초를 다지고 정체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임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