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석 (경북대학교) 노진규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99 - 129 (31page)
DOI
10.25051/jner.2024.12.2.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한국 교육학의 새로운 담론으로 부상하고 있는 내러티브 전회(narrative turn)에 비추어 내러티브 교육학을 탐색해 보았다. 철학사적으로 언어적 전회(linguistic turn)를 맞이한 이후 인문사회과학에서는 내러티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여러 하위 학문들에서 내러티브에 주목하는 새로운 학문 탐구의 지평을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학문사적 변화에 주목하면서 한국 교육학의 새로운 담론 구성과 관련하여 그 학문적 정체성, 학문 구조론의 입장에서의 재구성 방안에 대해서 철학적 탐구방식을 적용하여 논의하였다. 다만 이 논의의 범위를 한정하여 가급적 교수-학습의 측면에서 내러티브 교육학의 방향을 탐색해보고 그 과정에서 최근 대두되는 신유물론의 물질적 전환의 극복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도 관심을 두었다. 논의의 과정에서 보다 근본적으로 교육(학)과 내러티브의 관련성, 교직학으로서의 교육학의 한계, 교육학의 새로운 정체성(내러티브 자아 형성의 학문)에 대한 논의도 동시에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이를 기초로 내러티브 교육학, 보다 좁게는 내러티브 페다고지를 탐구해보는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