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갑철 (동변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23 - 138 (16page)
DOI
10.17279/jkagee.2017.25.3.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 지리교육과정이 글로벌 시민으로서 성장할 학습자의 주체성 발달에 어떤 방식으로 관여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필자는 Levinas의 ‘책임의 윤리로써의 주체성’, Standish의 ‘타자와의 관계의 장으로써 교육과정’ 개념을 이론적으로 차용하여, 2009 개정 세계지리교과서의 주요 주제 중 하나인 ‘이주’ 개념이 어떤 기제로 특정한 근대적 ‘주체성’ 발달과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 개정 세계지리교과서에서는 4가지 인식론적 프레임-일반화된 세계화, 이분법, 부정적 타자, 서구 근대화에 대한 낙관론-이 검토되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정의에 기여하는 시민으로서 성장할 학습자의 주체성 발달을 위해서는 학교 지리교육과정이 지리적 언어를 매개로 세계 ‘타자’의 무한한 타자성에 대면할 수 있는 개방성, 책임의 공간이 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