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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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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9 - 5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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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미디어 환경이 크게 변화하면서 많은 양의 정보를 분석하고 판단하여 활용하는 능력이 이 시대의 핵심역량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반 미술을 중심으로 한 미술비평교육이 고등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고등학교의 학생 30명을 선정하였고, 천혜선(2016)이 개발한 미디어 리터러시 검사지를 사전과 사후검사에 활용하였다. 인공지능 기반 미술을 중심으로 한 미술비평수업은 학습자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미술의 창작과정을 탐구하며 미디어 사회를 반영하는 인공지능 미술작품을 비평하고, 인공지능을 직접 활용하여 자신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 연구 수업의 사전·사후 검사지는 SPSS Ver. 21.0 프로그램으로 통계처리 하였고, 학습자의 수업 결과물은 질적 분석하여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기반 미술을 중심으로 한 미술비평교육은 고등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왔으며 하위영역인 미디어 이용 통제, 미디어의 도구적 활용, 시민미디어에 대한 이해, 개인창작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반 미술을 중심으로 한 미술비평교육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새로운 융합적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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