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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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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잉란 (산동대학교 한국학대학 한국어학과) 김철 (산동대학교 한국학대학 한국어학과)
저널정보
한국문학언어학회 어문론총 어문론총 제7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5 - 59 (25page)
DOI
10.22784/eomun.2018..7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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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학습 활동에서 교재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것은 교재가 교육의 주체인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시켜주고 교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때문이다. 어떤 교재를 편찬하여 사용하느냐 하는 것은 교육의 효율과 질적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재 편찬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도 교재는 마찬가지로 중요성을 띠고 있다. 본고에서는 2000년 이후부터 2015년까지 중국 내 한국어교재 개발 상황과 특징을 살펴보고 교재 개발과 편찬에서 존재하는 문제점들을 짚어보면서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은 한?중 수교(1992)로부터 1999년 까지를 한국어 교육의 모색단계로, 2000년부터 2015년까지를 전성기로 본다. 본고는 주로 두 번째 전성기의 한국어교재 개발과 편찬 상황을 연구 대상으로 하면서 중점적으로 한국어 정독 교재와 문법 교재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8가지로, 미시적인 관점에서 3가지로 고찰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교재 편찬에 있어서 교재 집필진의 구성, 교재의 편찬 원칙, 교재 문법 술어의 통일, 교재 내용의 실용성, 멀티미디어 기술을 도입한 동영상 교재의 편찬 등으로 나누어 대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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