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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신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10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43 - 46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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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도부터 진행되고 있는 초ㆍ중등 교과서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계획은 초ㆍ중등 교육 교재 전반의 디지털화로 확산될 것이며, 이는 곧 대학 교과의 디지털 교재 개발을 더욱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 가운데 대학 중국어 교과의 디지털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디지털교과서를 비롯한 디지털 교재 제작 사례와 특징을 바탕으로 각 디지털 교재 유형에 적합한 중국어 교과 형태를 제시하였다. 디지털 교재는 기존의 전자책에서 더 나아가 관련 디지털 학습 자료와 학습 지원 기능을 포함하여 디지털 기기를 기반으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교재를 말한다. 디지털 교재는 듣기 파일이나 녹음 기능을 제공할 수 있고, 쓰기와 문제 풀기를 여러 번 반복해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반복 연습이 중요한 중국어 교과 학습에 효율과 편의를 제공한다. 교수자의 담당 과목 지속성이 보장되고 학생 수나 분반이 적으며, 수강생 모두 디지털 교재를 사용하는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의 경우에는 교수자가 직접 플랫폼을 통해 과목에 적합한 디지털 교재를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교수자의 담당 과목 지속성이 결여되고, 여러 분반이 동일한 교재로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서책형 교재를 바탕으로 개발업체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교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율적이다. 각 대학의 중국어 교과 별로 각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개발 유형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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