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숙 (남부대학교) 박명숙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925 - 934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9.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팀 학습을 기반으로 한 다문화간호 교육을 시행한 후 대상자의 문화적 역량, 공감능력 및 교육요구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단일집단 전·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G광역시 4년wp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과 2학년 학생으로 다문화간호 수업을 받는 54명 이었으며, 2016년 9월 5일부터 11월 25일까지 총 13주 동안 진행하였다.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문화적 역량은 외국인 지인, 다문화교육 경험에서, 공감능력은 종교, 전공만족도, 외국어 의사소통능력, 다문화교육 경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교육요구도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다문화간호 수업 전·후 효과를 분석한 결과 문화적 역량(t=-6.45, p<.001)과 공감능력 점수(t=-3.75, p<.001)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간호가 중요시되고 있는 간호교육 현장에서 문화적 역량과 외국어 의사소통능력 함양 등을 위한 다양한 학습방법 개발과 지속적인 경험형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