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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17 - 146 (30page)
DOI
https://doi.org/10.15652/ink.2021.18.3.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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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최신기술을 교육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에듀테크라는 개념이 새롭게 등장하였다. 또한 온라인 공간 에서 오프라인과 같은 유사한 경험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는 메타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메타버스는 2020년을 기점으로 MZ세대를 중심으로 이용자가 폭발적 으로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메타버스의 기술 유형은 크게 증강현실, 거울세계, 가상세계, 라이프로깅으로 나뉜다. 현재까지 메타버스 기술은 게임과 같은 콘텐츠 산업을 중심으로 플랫폼이 형성되고 있으나 가상세계에서의 참여자 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언어 교육 에서의 활용 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한국어 교육 부문의 전 세계적 학습 수요에 대응하고 교육적 효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메타버스의 기술 유형별 한국어 교육에서의 적용 가능한 활용 사례를 살피고 과제 중심 교수법에 입각한 한국어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로서 메타버스 기반의 한국어 교육을 실천하는 데에 방향성을 제안 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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