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손유나 (이화여자대학교) 노충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55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29 - 151 (23page)
DOI
http://dx.doi.org/10.20993/jSSW.55.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 학교생활 적응, 다문화 수용의 종단적 안정성과 상호 영향을 살펴봄에 따라 아동청소년 복지를 함양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 아동ㆍ청소년 패널조사 2010 데이터 중 초4 패널을 활용하였으며, 청소년 1,851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5년에 걸쳐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 학교생활 적응, 다문화 수용의 경로동일성 결과, 이전 시점의 공동체 의식, 학교생활 적응, 다문화 수용은 이후 시점의 공동체 의식, 학교생활 적응, 다문화 수용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동체 의식과 학교생활 적응 간에 상호 종단적 인과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영향이 나타났으며, 공동체 의식과 다문화 수용 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인과관계가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학교생활 적응과 다문화 수용 간에서는 학교생활 적응은 다문화 수용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쳤으나, 다문화 수용은 학교생활 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아동ㆍ청소년 복지의 함의를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