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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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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타나카 아야노 (동아대학교) 최규환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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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부산과 일본 후쿠오카 상호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각 상호관광객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을 연구목적으로 하고 있다. 관광체험(4Es)을 독립변수로지각된 가치, 장소애착, 행동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2019년 1년 간에 부산에서 후쿠오카를 방문한 한국인과 후쿠오카에서 부산을 방문한일본인을 대상으로 2021.1.10-2021.1.25.일까지 15일 동안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359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한 설문을 제외한 329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후쿠오카를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의 경우, 관광체험 하위요인 중, 일탈적 체험, 심미적 체험과 교육적 체험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둘째, 부산을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의 경우, 일탈적 체험과 오락적 체험이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양 지역 관광객들이 공통적으로 지각된 가치가 장소애착과 정(+)의 영향관계가 입증되었다. 셋째, 양지역 관광객들에 있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간의 정(+)의 영향관계가 입증되었으며넷째, 양 지역 관광객들이 공통적으로 장소애착이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양 지역 관광객 모두 장소애착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의영향관계에서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각 지역에서 지속가능한 관광전략을 세워 계속한 관광지 홍보를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 간의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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