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인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39 - 450 (12page)
DOI
10.15812/ter.60.3.202109.4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사회에서 아동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은 많지만, 해당 아동을 담당하는 아동영어 교사에 대한 관심은 적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아동영어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관한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를 찾았으나 유아부터 초등학교 2학년을 가르치는 아동영어 교사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현재까지 없었다. 따라서, 교사의 전문성과 초등, 중등 영어 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다. 교사의 전문성 연구 중 Grossman(1990)의 네 가지 영역의 전문성(교과 내용 지식, 교수법 지식, 내용 교수 지식, 사회맥락의 지식)을 이론적인 틀로 사용하여 만든 아동 영어 교사 지식조사(Kim, 2018)의 도구를 사용하여 330명의 현재 아동영어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자료는 기술통계, 일원산분석, 독립 t-검정, 상관관계를 각각 알아보고자 SPSS 21.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설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으로 아동영어 교사들은 교수법 지식과 교수 내용 지식에 대한 자신의 전문성을 높게 평가한 반면 교과 내용 지식과 사회맥락의 지식에 대한 전문성은 낮다고 응답했다. 둘째, 교수경력이 길고(5년 이상), 교사 교육을 이수하고, 해외연수를 경험하고 또는 자신의 영어 유창성에 대한 평가가 높다면 네 가지 전문성 영역에 대한 자기 평가가 더 긍정적이었다. 셋째, 교사의 전공에 따라 자신의 전문성에 대한 평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는데, 영어 전공자는 교수법 지식이 타전공자는 교과 내용 지식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영어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에 대해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