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희 (강원대학교) 김미진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25 - 547 (23page)
DOI
http://dx.doi.org/10.18023/kjece.2016.36.6.0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중요도, 이해도, 실행곤란도)이 어떠한지, 인식의 하위영역별 차이는 있는지, 그리고 3차 지표 실행 시 어려움과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향후 평가지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강원도 지역 어린이집 교사 232명을 대상으로 어린이집평가인증 3차 지표의 인식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가영역 중 안전 영역에 대한 중요도와 이해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보육환경 영역 지표의 실행이 가장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평가인증 3차 지표의 모든 하위영역과 전체 평균에서 중요도와 이해도, 중요도와 실행곤란도, 이해도와 실행곤란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평가인증 3차 지표 실행 시 어려움과 개선방안에 대해 각 평가영역별로 교사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