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경욱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87 - 113 (27page)
DOI
10.32349/ECERR.2019.6.23.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열린어린이집의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바람을 질적 연구로 분석하여 열린어린이집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열린어린이집 경험이 있는 10명의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2018년 4월 1일부터 9월 20일까지 6개월간 2차에 걸친 개별면담과 연구 참여자 및 연구자의 저널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열린어린이집을 경험하는 교사의 어려움으로는 업무증가, 피곤상승: “피해갈 수 없는 것들” / 열린어린이집, 닫힌 교사 맘: “긴장으로 하루를 보내요” / 사랑 고백보다 어려운 참여독려: “우리 아이 함께 키워요” / 피드백 없는 메아리: “모범답안이 필요해요”로 나타났으며, 열린어린이집을 경험하는 교사들이 느끼는 보람으로는 성장하는 교사: “나는 열린 교사입니다” / 성숙해진 아이들: “아이들의 성장은 나의 보람” / 열림은 소통의 장: “역지사지” / 투명한 열림, 신뢰받는 교사: “백문이 불여일견”으로 나타났고, 열린어린이집을 경험하는 교사들의 바람으로는 열린어린이집 교사들에게 칭찬스티커 주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대요” / 열린어린이집 평가기준개선: “규제 완화가 필요해요” / 부모참여를 위한 국가 제도마련: “워킹맘, 당당하게 맘 역할 수행”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25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