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진 (건국대학교) 이현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99 - 52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학생 및 학교수준 변인들 간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해 2013 한국교육종단연구 1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층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학생수준 변인으로는 부모의 지원, 학업적 자아개념, 자기조절능력, 학습태도, 부모의 학력 등을, 학교수준 변인으로는 학교장 지도성, 교사풍토, 교재연구시간, 교실수업분위기, 기초생활학생 비율 등을 고려하여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학생수준에서는 부모의 정서적ㆍ학업적 지원이 높을수록 학생의 학업 자아개념 및 자기조절능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학업 자아개념과 자기조절능력은 학습태도를 매개로 간접적으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었다. 학습태도는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가장 큰 변인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교수준에서는 교장의 지도성이 교사풍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풍토가 좋은 학교일수록 교재연구시간이 많았고 교실 수업분위기가 좋은 학교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풍토는 교실수업분위기를 매개로 학업성취에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으며, 교실수업분위기는 학교수준에서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