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정달 (나사렛대학교) 유장순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3 - 15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특수교육 분야의 수업설계 관련 논문들을 분석하여 연구 현황 및 동향을 살펴보고 그에 관련된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논문 분석 대상은 2000년부터 2014년까지의 논문으로 총 18편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논문은 연구문제에 따라 발표연도, 연구방법, 연구대상, 연구주제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간단히 살펴보면, 발표연도에서는 2012년부터 증가세를 보이다가 2014년부터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었고, 연구방법 면에서는 실험연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조사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다양한 연구방법의 접근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연구대상은 현직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가 가장 많아, 수업설계가 특히 학교현장에서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주제에서는 수업설계와 수업실행요인관계에 따른 연구가 제일 많았으며 주로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연구들이 주로 이루어져 통합 상황에서의 수업설계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