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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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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석열 (남서울대학교) 이미라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539 - 547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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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조직 문화 유형이 교사의 전문적 수용권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학교조직문화 유형과 교사의 전문적 수용권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았고, 교사의 개인특성에 따라서 학교조직문화 유형과 전문적 수용권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학교조직문화 유형이 교사의 전문적 수용권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서울 시내 소재하는 초등학교 각각 12개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이중에서 21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학교조직문화는 위계문화가 높았고, 교사들은 전문적인 영역에서 내용에 따라 수용 정도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학교조직문화 유형 중에서 혁신문화와 집단문화에 대해 평교사보다 부장교사들이 더 높게 인식을 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혁신문화와 집단문화가 교사의 전문적 수용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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