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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진 (경북대학교) 박대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03 - 510 (8page)
DOI
10.6109/jkiice.2023.27.4.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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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윈은 현실세계의 물리적 객체를 데이터로 모델링 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델링한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 등을 시뮬레이션하고 얻어낸 결괏값을 다시 현실세계로 피드백 하여 현실의 물리적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최적의 결과를 얻어낸다. 이 때, 물리적 객체를 데이터로 모델링하는 과정이 이상적으로 구현되기 어려우며, 모델링된 객체간의 상호작용 시뮬레이션이 복잡해지면서 많은 연산이 요구되고, 결괏값또한 이해하기 어려운 현상이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트윈을 통해 모델링한 객체의 시뮬레이션과정을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현하고, 시뮬레이션과정을 시각화 함으로써, 사용자의 직관을 통해 시뮬레이션 중간과정에 개입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한다. 제시하는 모델은 모델링에 대한 피드백을 구현하여 시뮬레이션의 반복횟수를 줄이고, 시뮬레이션 결괏값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환경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3D-Unity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의 반복횟수를 줄여 시뮬레이션의 수행시간을 주어진 환경에서 대해서 57% 감소를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제정의 및 배경
Ⅲ. 제안 구조 및 시뮬레이션
Ⅳ. 시뮬레이션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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