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영 (건국대학교) 오세원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64 - 173 (10page)
DOI
10.5762/KAIS.2023.24.5.16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대학교 재학생의 코로나19 대응 학사운영과 원격수업 만족도,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 학습지속 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S대학교 224명이며, SPSS 25.0과 AMOS 23.0을 이용하여 연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와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95%신뢰구간에서 양측 검정(two tailed test)으로 부트스트래핑(bootstrap) 추정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지속 의향은 코로나19 대응 학사운영과 원격수업 만족도,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과 하위영역인 수업내용,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연구변인들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구조모형의 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코로나19 대응 학사운영은 학습지속 의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지만, ‘코로나19 대응 학사운영→원격수업 만족도→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학습지속 의향’과 ‘코로나19 대응 학사운영→원격수업 만족도→학습지속 의향’, ‘코로나19 대응 학사운영→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학습지속 의향’의 경로로 원격수업 만족도와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 요인이 완전 매개하여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 대응 학사운영이 학습지속 의향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이 이중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 제고를 통해 대면수업 뿐만 아니라 비대면 수업에서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원격수업 만족도와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이끌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