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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창현 (대구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73 - 320 (48page)
DOI
10.35281/cms.2023.05.13.2.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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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국어 대화문 교육에 있어 대화의 실제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즉 지금의 한국어 교육에서 충분하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는 대화 맥락을 고려한 한국어 말하기, 듣기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다만 이처럼 대화의 실제성을 반영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화자의 발화가 대화 맥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에 대한 이해할 필요가 있음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이처럼 개별 발화는 개별 발화가 가지는 기본적인 문장 의미 이외에 발화 맥락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는 의미들이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다음으로 대화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발화 의미 해석을 위해서는 화용론에서 논의하고 있는 함축, 전제, 화행 등 해당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발화들이 대화 맥락에 따라 어떻게 대화 구조가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논의는 특히 지역 사회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다문화 여성들과 다문화 자녀들을 위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는 실제 다문화 가족들에서 나타나는 발화들에 이 글에서 논의하려고 하는 대화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대화들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화용 이론과 대화 맥락을 고려한 발화 의미 교육의 필요성
3. 대화 맥락을 이용한 발화 교육의 실제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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