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미 (한국성서대학교) 이소정 (한국성서대학교) 김민지 (한국성서대학교) 김산 (한국성서대학교) 김은채 (한국성서대학교) 나예린 (한국성서대학교) 문정원 (한국성서대학교) 안성민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31 - 137 (7page)
DOI
10.21097/ksw.2023.5.18.2.13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학습실재감, 성취동기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서, IRB 승인 후 2022년 9월 2일부터 9월 12일까지 연구 참여에 동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결측값이 있는 2명을 제외하고 총 128명을 최종 대상자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8.0을 사용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및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변수 간의 상관관계는 전공만족도에 모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실재감(β=.39, p<.001), 성취동기(β=.20, p=.008), 대인관계능력(β=.17, p=.031), 학업성취도(β=-.17, p=.007) 순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57.8%였다. 결론적으로, 적극적인 자기주도학습 방안 및 비교과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해 학습실재감을 높이고 전공만족도를 향상 시킴으로써 학생들이 간호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92-001558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