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라 (창신대학교) 윤지원 (창신대학교) 제남주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79 - 390 (12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정도와 이들 변인들의 관계를 파악하고, 대학생을 위한 LMS 수업 환경에서의 학습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2022년 11월 1일부터 11월 7일까지 G도 소재 대학생 13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로 자료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 WIN/25.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인 특성,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을 측정하는 14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 평균, 표준편차로 측정하였고, 변수의 차이는 t-검정, 일원분산분석, Scheffe's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Pearson의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파악되었다. 피험자의 학습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조절학습능력(β=.dll, p<.001)과 교수존재(β=.200, p=.034)였다. 모형의 설명력은 49.6%였다. 학습몰입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모니터링과 학습자가 자기조절적 학습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온라인 환경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