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범 (경북대학교) 박성배 (경북대학교) 박일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7권 제6호(통권 제45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13 - 319 (7page)
DOI
10.3795/KSME-B.2023.47.6.313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는 고출력 배터리 모듈은 열폭주에 취약하므로 안전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냉각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방열 설계에 앞서 모듈의 열적 거동을 예측하려면 입력 전류, 외기 온도, SoC(state of charge)에 따라 변화하는 셀의 발열량을 정확히 반영해야 한다. 전기화학 기반 수치해석의 높은 해석 비용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펄스 방전데이터로부터 특정 SoC의 저항 및 정전용량 변수들을 도출하여 전지 발열량을 예측하는 2차 등가회로 모델을 적용한 배터리 열해석을 수행하였다. 등가 물성치를 적용한 열전도 해석을 통해 다양한 C–rate의 정전류 방전 및 실제 전기차 주행 조건의 수치해석 결과를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2차 등가회로 기반 열해석의 유효성을 분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3.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