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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범준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나석진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조인호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6호(통권 제168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54 - 461 (8page)
DOI
10.7782/JKSR.2023.26.6.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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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철도 산업계에서는 드론과 인공지능(AI) 기술로 철도시설물의 상태를 자동으로 점검하는 ‘철도시설물 안전점검 무인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국토교통부에서는 친환경, 저소음, 3차원 교통수단인 UAM(Urban Air Mobility)을 2025년 실용화를 목표로 기존의 공항-기차역 간 교통수단에 투입하여 활용할 계획이다. 이러한 드론시스템의 동력원은 대부분 리튬이온 배터리이지만, 리튬의 화학적 특성으로 인해 사용 환경과 외부요인에 따라 화재(열폭주)의 우려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리튬이온배터리의 화재예방 기술과 초기 대응기술에 관해 자세히 정리하고 실제 드론시스템에 탑재되었을 시 타당성을 검증해 보았다. 특히, 드론의 최대 이륙중량에 따른 적합한 화재예방 및 초기 대응기술을 선정하고 적용하였을 때, 배터리팩의 무게 및 부피 변화를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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