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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훈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681 - 693 (13page)
DOI
10.5762/KAIS.2024.25.11.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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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 이차전지 업체들이 일본보다 10년 늦게 양산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선도자로 부상한 과정과 그 과정에서 나타난 주요 성공 요인들을 분석했다. 본 논문은 이를 위해 K배터리 핵심 관계자 30명을 심층 인터뷰하고, 그 내용을 질적 분석 방법론을 적용해 체계적으로 구조화했다. 이중에는 CEO 10명 등 전현직 경영자 21명이 포함돼 있다. K배터리가 시장 선도자로 자리잡은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비전과 의지로 요약된다. K배터리는 휴대기기용 배터리 시장은 후발 주자였지만,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라는 새로운 대량 소비시장에 대한 비전을 갖고 신기술을 개발하고 자동차 업계라는 신시장을 개척했다. 특히 내수시장에 의존하지 않고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한 전략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K배터리는 끈기, 부단한 혁신, 금융 헌신, 자산 레버리지를 아우르는 ‘의지’의 측면에서도 일본의 기존 업체들을 앞섰다. 재벌 지배구조는 K배터리 3사로 하여금 불확실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대규모 투자를 할 수 있게 뒷받침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었다. 현재 K배터리는 중국 업체들의 빠른 기술 추격으로 지속 성장이 위협받고 있다. 중국 업체들은 정부의 보호정책과 거대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했고, 글로벌 시장에 본격 진출하고 있다. 본고에서 분석한 K배터리의 성장 과정과 성공 요인은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 분석에 유용한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문헌 검토
3. 연구 방법
4. 결과
5. 논의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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