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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한영준 (서울연구원) 윤서연 (서울연구원) 정상미 (서울연구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정책리포트 제374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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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는 교통사고와 혼잡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도시의 토지 이용과 건축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교통 최적화와 도로 공간 전환 등 자율주행으로 기대되는 혜택을 제시하는 데 집중하였으나, 이미 교통혼잡이 극심한 대도시 서울에서는 자율주행 상용화로 인한 승용차 이용 증가, 잦은 승하차 행위가 유발하는 가로변 혼잡 심화,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장거리 광역교통 발생 등 새로운 유형의 문제점도 발생할 수 있다. 자율주행이 도시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도시교통과 건축 · 도시계획의 통합적인 관점의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자율주행 시대에는 교통인프라의 변화뿐만 아니라 시민의 통행행태 변화도 고려해야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도로와 주차장 등 교통인프라의 용량이 증가하여 자동차를 위해 사용되는 공간을 다른 용도로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자율주행의 영향을 올바로 전망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통행행태 변화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승용차의 안전성과 쾌적성을 향상시키고 차내에서 휴식과 업무를 가능케 하기 때문에, 자율주행 기반의 승용차를 이용하려는 수요가 크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은 도로 공간의 획기적인 전환 어려워, 자율주행 시대에 대응한 새로운 도로 운영 구상 필요
자율주행으로 서울의 도로 공간 전환 가능성을 분석한 결과, 신호교차로의 영향을 받는 단속류 도로는 1% 미만(편도 5차로 이상)에서만 전환을 고려할 수 있어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속류 도시고속도로는 78.2%(편도 3차로 이상)에서 한 차로 축소가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자율주행 전용차로를 우선 도입하고 있는 해외사례와 긴 선형으로 활용이 어려운 부지 형상, 주변과 단절된 토지 이용 현황 등을 고려하면, 연속류 도로의 공간 전환 효과도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특히 이미 혼잡이 극심한 대도시 서울의 교통상황을 고려하면, 물리적 공간 전환보다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주정차 관리구간 지정, 다양한 수단이 공유하는 ‘Flex Zone’ 지정, 시간대별 주요 활동을 고려한 도로 기능 다양화 등 자율주행 시대에 대응한 새로운 도로 운영 구상이 필요하다.

자율주행 혜택을 공유하고 수용하는 도시교통체계, 건축 · 도시계획 통합 구상 필요
자율주행의 장점을 시민 모두가 함께 누리기 위해서는 개인승용차가 아닌 자율주행 기반의 공공 대중교통(공유교통)을 중심으로 도시교통체계를 개편해야 한다. 자율주행을 통한 운영비 절감 등을 기반으로 대중교통을 소형화 · 다변화시키고, 수요대응형 교통체계 도입과 획기적인 요금 인하도 추진해야 한다. 자율주행에 대한 대응 방안은 도시교통뿐만 아니라 도시계획과 건축의 영역까지 확장해야 하며, 이를 위한 교통 · 도시 · 건축을 포괄하는 조직 구성과 통합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목차

[표지]
[목차]
[요약]
[Ⅰ. 자율주행 시대의 도로 변화]
자율주행 기술은 도로 용량뿐만 아니라 교통수요 변화에도 영향
도로 용량과 이용 수요 변화에 따른 도로 공간의 축소(전환) 가능 규모 분석
[Ⅱ. 자율주행 시대의 주차 변화]
자율주행 시대 주차장은 용량 증가와 수요 변화 가능성 모두 내재
자율주행 도입 시 주차공간 전환 가능지역 분석
[Ⅲ. 자율주행 시대의 도시교통 변화]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은 도시 전반의 교통체계 변화에 영향
[Ⅳ. 정책 제언]
자율주행 시대 변화를 고려한 도시교통 · 도시공간의 대응방향
자율주행 자동차의 이용행태를 반영한 도로 운영방안 구상
대중교통과 통합된 자율주행 공유교통 지원 정책
도시교통, 건축물, 도시공간 · 구조 등을 고려한 통합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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