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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수 (서울시립대학교) 한여희 (서울시립대학교)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483 - 494 (12page)
DOI
10.7470/jkst.2023.41.4.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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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통 자료를 기반으로 개별 교차로의 신호 계획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영상검지기를 통해 이동류별 교통량 및 초기 대기 차량 대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검지 체계를 기반으로 교통 이력 자료를 수집하여, 기존에 정해진 요일별 시간대별 교차로의 신호 운영 계획을 최적화할지 판단하여 최적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시간대의 신호를 최적화하는 과정이 담긴 알고리즘을 정립하였다. 연구에서 논하는 알고리즘은 Webster 모형 기반의 최적 신호를 계산하여 교차로의 지체와 이동류의 지체를 최소화하고 교차로 내 이동류의 지체 수준을 균등화하는 신호 계획을 산출한다. 교통 신호 계획 업데이트 알고리즘은 비교적 짧은 주기로 최신 교통상황에 적합한 신호 계획을 산출하고 운영자에게 최적 신호 계획을 제공한다. 제안하는 교통 신호 계획 업데이트 알고리즘의 효과평가를 위해 VISSIM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시 강남구의 신호 교차로 네트워크를 모사하고 2개 주요 교차로에 대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신호 최적화가 필요한 교차로의 최적 신호를 산출하여 기존 신호 운영 대비 교차로의 종합 서비스수준이 1, 2단계 개선되었으며 교차로 내 이동류별 서비스수준의 편차를 줄여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교통 신호 계획 업데이트 알고리즘은 실시간 신호 제어가 어려운 교차로에서 주기적으로 최근의 교통상황에 적합한 신호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알고리즘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신호 계획 업데이트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분석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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