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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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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현 (제주한라대학교) 이상훈 (제주한라대학교) 한주연 (제주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44 - 153 (10page)
DOI
10.5392/JKCA.2023.23.08.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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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회란 소비자에게 일회성의 감정이 아닌 극복해야 하는 인지부조화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후회의 결과로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신뢰 상실, 부정적 온라인 구전, 전환구매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그동안 미흡하게 다루었던 라이브 커머스 충동구매와 후회에 대한 통합적인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충동구매를 순수 충동구매와 상기 충동구매로 구분하여 각 충동구매 유형이 후회에 미치는 영향력과 후회가 후회 해소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순수 충동구매는 후회에 유의한 영향력을 주었으나, 상기 충동구매는 후회에 유의한 영향력을 주지 않았다. 아울러 후회는 두 가지 후회 해소 행동인 자가해소와 후회표출에 모두 유의한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가설
IV. 자료수집 및 측정의 검증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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