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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31 - 252 (22page)
DOI
10.20462/tebs.2023.10.24.5.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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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실시간으로 전문성을 보유한 판매자가 제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판매자와 소비자가 제품이라는 공동의 관심사에 대해, 각자의 경험, 지식 등을 교류하는 공동체적 특성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는 판매자 및 다른 참여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제품 구매에 필요한 세부정보를 확보하고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탐색적으로 라이브 커머스에 공동체 의식 이론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높이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에, 본 연구는 라이브 커머스 판매자 특성(전문성, 친밀성, 진정성)과 정보 영향 민감성을 적용하여, 공동체 의식과 연계된 메커니즘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네이버 라이브쇼핑에서 최근 3개월 이내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하였으며, 확보된 345건의 표본을 AMOS 22.0과 Process 3.1 패키지에 적용하여 가설검정을 하였다. 분석 결과, 판매자 특성(전문성, 친밀성, 진정성)이 공동체 의식을 높여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소비자의 정보 영향 민감성이 판매자 특성(전문성, 친밀성, 진정성) 및 공동체 의식과 각각 상호작용 효과를 일으켜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라이브 커머스 공동체 일원으로서 소비자가 라이브 커머스 채널에 지속해서 참여하고 구매 활동을 높이는 지속성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델 및 방법
Ⅳ.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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