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상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3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734 - 749 (16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2년 말 Chat GPT가 공개된 이후 생성형 인공지능은 다양한 분야에서 그 활용가능성이 주목받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큰 역할이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 물리 교사들이 수업 준비 및 실행 과정에서 Chat GPT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물리교재연구 및 지도 수강생 22명에게 Chat GPT를 소개하고, 수업 준비 및 실행 과정에서 Chat GPT를 활용하게 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물리 교사들은 Chat GPT를 수업 지도안 작성, 수업 구성, 학생 오개념 조사, 가르칠 내용에 대한 내용 공부 등 주로 수업 준비 단계에서 활용하였다. 한편, 수업 실행에서는 Chat GPT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물리 개념의 실생활 활용사례를 조사하도록 구성한 수업들이 많았다. 예비물리교사들은 Chat GPT가 다양한 관점으로 풍부한 내용을 제공해주고, 실시간으로 답변해주며, 학생들의 질문과 반응을 예측해 준다는 것을 장점으로 뽑았다. 하지만 정보의 신뢰성 문제와 함께 학생들이 무비판적으로 Chat GPT가 제공하는 지식을 받아들일 것을 우려하였다. 이와 함께 물리교육에서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