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영 (순천영재교육원) 지영래 (국립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4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837 - 84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기 회로에서 구간별 전압에 대한 초 · 중 · 고등학생과 예비물리교사의 이해를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초·중학생 12명, 고등학생 22명, 예비물리교사 11명을 대상으로 학교 밖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은 전기 회로의 구간별 전압 예상하기, 실험 도구를 통한 측정하기, 시뮬레이션 실험등의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작성한 학생들의 활동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수업 전전압의 정의를 과학적으로 응답한 초·중·고등학생은 14.7%, 예비물리교사는 81.8%였다. 둘째, 전기회로에서 구간별 전압을 바르게 예상하고 그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한 학생과 예비물리교사는 10% 미만이었다. 셋째, 학생과 예비물리교사는 실험 도구를 활용하는 실험 수업과 시뮬레이션을 활용하는 실험 수업의 두 가지 방식 모두에서 이론값과 거의 일치하게 구간별 전압을 측정하였다. 넷째, 수업 후 설문 결과 학생들뿐만 아니라 예비물리교사들도 측정하기 활동과 시뮬레이션 활동을 함께 활용하는 실험수업 방식이 전기 회로에서 전압을 학습하는 데에 제시된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과학과 교육과정 및 교수 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