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상우 (경북대학교) 조헌국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841 - 85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예비교사들의 광전효과에 대한 이해도를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광전효과 개념검사지(Photoelectric Effect Concept Inventory, PECI), 양자역학 개념 검사지(Quantum Physics Conceptual Survey, QPCS)를 선정 및 번역하여 예비물리교사 21명이 응답하도록 했다. 특히 예비교사들이 광전효과에 대해 가지는 어려움을 보다 면밀히 조사하기 위해 예비교사들이 본인의 응답 이유를 자세히 서술하도록 유도하였다. 연구 결과 광전효과 개념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이해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함수, 정지전압, 전원장치의 역할 등에 대해서는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광전효과와 관련한 여러 변인들을 관계 짓는 데에도 어려움을 보였고, 특히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거꾸로 파악하는 경우도 있었으며, 구체적인 실험 상황에 대한 이해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연구자들은 광전효과에 이해를 돕기 위한 여러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내용 및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