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성민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98 - 207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물리교육에서 작용량 개념의 교수학습 의의와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작용량 개념이 물리학습에서 갖는 유용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예비 물리교사 39명을 대상으로 작용량 개념에 대한 이해 정도를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평균 정답률은 27%p 수준으로 다소 낮은 편이며 특히 확률, 경로, 복소함수 등의 개념에서 낮은 이해도를 보였다. 문항 유형 분석 결과 정답률과 응답집중지수가 모두 낮은 ‘무작위 모형 (random model)’이 가장 많았으나, 일부 문항에는 오개념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두 모형 (two model)’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응답자의 선수 물리학 이수 과목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답률 차이가 나타났다. 작용량 개념은 고전역학과 양자역학에 대한 대안적 설명 체계를 제공하고 고전물리와 현대물리를 연계하는 관통 개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