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보람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11 - 12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 기간 동안 세무회계 교과목의 수업에 적용한 다양한 교육 방법 혁신과정을 정리하여 대학교육의 혁신사례를 보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20년 2월 COVID-19가 3월 신학기를 앞두고 발생했을 때 많은 대학은 일부기간 동안 온라인강의 대체를 예고했고 온라인 영상강의의 방법으로 수업을 준비하였다. 이는 COVID-19가 조기종료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COVID-19가 약 3년간 지속된 이후 2022년부터 대면수업이 확대되었고 온라인 강의와 컨텐츠가 개발되어 그 이후의 대면수업 교수법도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3년의 기간 동안 온라인 환경하에서 어려운 지식형 과목인 세무회계 교과목을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발전시켜 온 교육방법을 정리하고 향후에도 더 나은 교육방법의 적용에 대한 제안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사례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면영상강의, 퀴즈가 뒷받침되는 영상강의, 실시간 수업이 함께 운영되는 영상강의, 실시간 수업을 주수업(주당 2시간)으로 하고 1시간의 영상강의를 운영한 사례, 대면수업 이후 온라인강의 시절의 컨텐츠를 동시에 요구하는 학생들의 교육상황을 분석하였다. COVID-19 시작부터 그 이후의 상황까지를 포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세무회계 교육법을 제시하였다. 교수도 학생도 혼란스러운 시기에 학생들이 온라인강의의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대면수업에서 보충되어야 할 온라인강의 형태의 보충자료나 상황에 대한 여러 교수자들의 공감대가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상황적 배경과 선행연구
Ⅲ. 수업 혁신 사례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75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