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미리 (고려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이효진 (고려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최고은 (고려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전미현 (고려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현민영 (고려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저널정보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 고등교육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20-1학기 온라인 강의 운영 실태 및 온라인 강의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분석을 통해 실제적인 온라인 강의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수행을 위해 선행연구를 참고하고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을 마친 최종 설문지를 바탕으로 K대학 교수(25개 문항)와 학생(23개 문항)을 대상으로 임의표집방법을 통해 온라인 설문조사(Google Survey)를 실시하였다. 기간 내 응답한 교수 214명과 학생(대학원생 포함) 1,152명, 총 1,366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결과분석을 위해 온라인 강의 환경에 대한 실태 파악은 기술통계량을, 온라인 강의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분석은 독립표본 t-검정과 카이제곱 검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에서 전반적인 온라인 강의에 대한 만족도, 수업 운영, 학교지원, 시스템 환경, 선호 강의형태 측면의 만족도에서 교수와 학생의 인식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인식 차이를 통해 온라인 학습 환경에 대한 물리적, 기술적 지원은 물론 수업설계 및 운영 과정에서도 실제적인 지원과 안내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K대학의 온라인 강의 운영 상황을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본 결과는 대학의 온라인 강의 운영 및 지원 방안, 규정 등을 마련하는데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