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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아 (숭실대학교) 김완섭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9권 제3호(통권 제67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49 - 168 (20page)
DOI
10.51467/ASKO.2023.09.19.3.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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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교육에 가상 융합 메타버스와 트랜스미디어 러닝 학습법을 효과적으로 접목시키기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을 탐구하고 제안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주로 혁신적인 교수 학습 모형과 교수법을 개발 중인 교양학부의 참여형 교수 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물리적 공간과 가상 메타버스가 융합된 환경에서 트랜스미디어 활용 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연구하였다.
트랜스미디어의 교수 학습 활용은 새로운 기술 변화와 뉴미디어, 디바이스의 융합을 통해 가능해지며, 다양한 분야와의 연계로써 교육의 접근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학생들의 참여 촉진, 학습 성과 향상 및 유연한 학습 환경 제공이 가능하다. 이러한 접근법은 학문 분야에서도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며, 기술과 융합, 교수 학습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앞으로의 연구 방향으로는 가상 융합 메타버스와 트랜스미디어를 융합한 인게이지 러닝의 다양한 교수 학습 모델의 지속적인 발전이 예상된다. 이를 위해서는 변화하는 기술과 교육 콘텐츠의 융합을 위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또한, 가상 융합 메타버스에서의 트랜스미디어 활용 연구는 구체화해야 할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탐색과 제안 연구로 시작하여 실제 실행에 도달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서 중요하다.
이러한 노력과 연구를 통해 더욱 발전된 기술 융합을 통한 교육 전략을 구축하고,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과 연구가 필요하며, 향후 연구에서도 혁신적인 교수 학습 모델의 개발과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한 탐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가상 융합 메타버스의 트랜스미디어 이론적 근거 탐색
3. 가상 융합 메타버스 트랜스미디어의 활용 동향
4. 메타버스의 트랜스미디어 활용 방안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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