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은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오영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디자인학회 정보디자인학연구 정보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7 - 20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에 힘입어 개별 미디어는 특정 분야를 넘어 다양한 형태로 확장되는 융합적 형태의 플랫폼을 제공받기에 이르렀다. 이로 인해 하나의 미디어 콘텐츠 영역을 벗어난 콘텐츠들의 초월적 이동이 가능해졌으며 서로 교차되고 결합되는 미디어 컨버전스 현상이 초래되었다. 아울러 수용자는 문화 수용방식의 단계가 점차 세분화 되어 하나의 콘텐츠를 이전보다 훨씬 다양한 장르의 버전으로 향유하게 되었다. 이처럼 수용자의 자발적이며 자유로운 콘텐츠 생성과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한 컨버전스 현상은 새로운 개념의 트랜스미디어 환경을 조성하기에 이르렀다. 트랜스미디어란 콘텐츠, 미디어 플랫폼, 수용자와의 상호작용의 교차·수렴·결합을 활용한 4차원적 미디어 해석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트랜스미디어 패러다임을 이해하는 수용자의 시각은 여전히 2차원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미디어 컨버전스 환경에서 최근 흥미로운 분석도구로 각광 받고 있는 트랜스미디어를 분석의 틀로 삼아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특히 트랜스미디어의 구성요소와 그 체험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 트랜스미디어 기반의 체험형 기업전시관들의 사례를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가 향후 트랜스미디어 분석연구에 있어 보다 논리적인 연구기반 제공에 일조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