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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박사과정) 편정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79 - 29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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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새로운 창작 방법론인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효과성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브랜드의 핵심가치가부여된 브랜드 캐릭터 간의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차별화가 필요하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이때 사용될 수 있는 창작 방법론이다. 본 연구에서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적용된 브랜드 캐릭터 마케팅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가치에 대해 논의한다. 분석을 위한 구체적 미디어로는 사용자들과의 상호작용에 적합한 뉴미디어인 SNS 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을 선정하였다. 인스타그램 주 사용자인 20-30대 135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캐릭터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특징 중 기여도와 입구성을 제외한 미디어 다양성, 사용자 참여성, 자기충족성은 소비자의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 형성에 기여하였다. 따라서 브랜드 캐릭터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전반적인 브랜드 태도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결론을 낼 수 있다. 추후 더 다양한 미디어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 대한 추가 연구를 통해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효과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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