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보경 (대구보건대학교) 정추영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556 - 563 (8page)
DOI
10.5762/KAIS.2023.24.10.55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면 튜터링과 대면·비대면 혼합 튜터링에 따른 학습동기,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인지도를 비교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23년 4월 3일부터 2023년 6월 9일까지이다. 연구대상자는 D시와 P시 소재 2개의 전문대학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학과 신입생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면 튜터링의 튜티 36명과 대면·비대면 혼합 튜터링의 튜티 38명으로 총 74명이다. 튜터링 프로그램은 총 10회기로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은 PASW 23.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χ² test와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두 집단 간 차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학습동기 (t=4.69, p <.001)와 자기주도학습능력 (t=5.05, p <.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학업성취인지도 (t=3.48, p <.001)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 대면 튜터링이 간호학과 신입생의 학습동기,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인지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습동기,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수준 향상을 위한 튜터링 운영 방안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