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재영 (공주대학교) 김원호 (단국대학교) 서효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5 - 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시각장애학생 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하여 초점집단면담(FGI)을 통해 현재 시각장애교육 교사의 자질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시각장애교육 교사의 전문성 함양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8명의 전문가 집단(교수 집단 4명, 현장 전문가 집단 4명)을 구성하여 그룹별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첫째, 시각장애교육 교사의 전문성 부족 문제를 제기하며 현행 특수교사 양성체제에서 문제의 원인을 찾았다. 둘째, 시각장애교육 교사 전문성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현행 특수교사 양성체제를 유지하면서 현직 교사의 연수 참여 또는 대학원 과정 이수를 통한 전문성 확보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적정한 교육 내용 마련과 관련 법 및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함께 제시하였다. 결론: 이 연구를 통해 시각장애교육 교사의 전문성 함양 방안과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시각장애교육 교사 양성체제 개선과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