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경 (공주대학교) 정강원 (공주대학교) 최호규 (공주대학교) 장석인 (공주대학교) 이용탁 (동서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최영근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권주형 (단국대학교 상경대학) 김문준 (KNU기업경영연구소 연구교수)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33 - 25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난 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제정된 후 2021년까지 15년 간, 인증사회적기업의 수는 3,794개로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여왔으며,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 또한 더 중요하게 인식되어져 왔다. 이에 반해 아직도 사회적기업은 일반기업에 비해 기업수도 적고 규모 측면에서도 매우 영세하여 완전경쟁의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난 15년 간의 한국 사회적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기존 비즈니스 모델 연구와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연구의 기존 연구를 고찰함으로써 한국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비즈니스 모델 연구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가치제안, 가치창출, 가치확보를 중심으로 한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연구, 그리고 사회적기업가정신에 대한 기존 연구, 마지막으로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고찰함으로써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모델과 성과를 검토할 수 있는 모형을 제안하였다. 여기에 정부의 지원정책은 단순한 인건비 지원 중심의 지원정책에서 벗어나 사회적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과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투자 성격의 지원정책을 더할 때, 한국의 사회적기업은 시장경쟁력을 갖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