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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기훈 (중앙대학교) 김현중 하영목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9 - 42 (24page)
DOI
10.20462/TeBS.2019.4.2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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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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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온·오프라인 유통기업이 어떻게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 진화 하는지를 대표 기업 사례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해외 온·오프라인 대표기업으로는 아마존과 월마트를, 국내 온·오프라인 대표기업으로 롯데쇼핑과 쿠팡을 Osterwalder and Pigneur(2010)가 소개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 BMC)"의 9개의 구성요소(9 building blocks)로 분석 하였다. 사례연구는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문헌수집, 직접관찰 및 인터뷰 등을 진행하였다. BMC의 9개 구성요소툴을 이용하여 도출된 온·오프라인 유통기업 비즈니스 모델 변화에 대한 본 연구의 결론은 ‘유통기업은 온·오프라인의 경계 없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용자 중심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로 진화하고 있다.’ 라고 한 문장으로 표현 할 수 있다. 근 미래에 오프라인 경험 최적화와 옴니커머스에 맞춰 더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 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기업 사례 연구 방법
Ⅳ. 비즈니스 모델 변화 연구 및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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