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영민 (조선대학교부속고등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15 - 155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김수영의 「눈」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하여 문학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눈」에 대한 해석의 양상을 살피고, 그 대안적 해석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문학 교육에서 김수영 시는 오랫동안 교과서나 교과서에 기반을 둔 학생 참고 도서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되어 왔다. 하지만 여러 논저들에서 언급되어 왔고, 그 자체로 또 하나의 연구적 쟁점이 되기도 하는 김수영 시의 ‘난해성’은 김수영 시를 학교 교육에서 얼마나 제대로 해석해 오고 있는지 점검해야 할 당위성이 되기도 한다. 이는 김수영 시를 교육적 자료로 활용하는 데에 있어 철저한 논리적 검증이 선행되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에 본고는 김수영 시의 교과서 수록 현황을 조사해 봄으로써 김수영 시가 문학 교육에서 지닌 위상을 확인해 보았다. 나아가 특히 반복적으로 교육 현장에서 논의되고 있는 「눈」이라는 작품의 교과서 및 참고서의 해설을 비판적으로 살폈다. 이에 대한 여러 연구자의 해석적 견해를 종합하였는데 이는 응용 학문으로서의 문학 교육이 보다 체계적인 학문적 토대 위에서 그 기능을 다하고자 함이었다. 연구자들의 논의를 근거로 삼아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져 온 관습적 해석을 객관적으로 비판하고 이를 오(誤)해설로 규정하였다. 그리고 잘못된 해설이 무비판적으로 통용되어 온 원인을 김수영 시의 편견과 해석의 편의성을 추구하는 교육적 한계 차원에서 진단하였다. 이러한 비판적 분석을 통해 「눈」에 대한 해석의 쟁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고, 교육 현장에서 수용될 수 있는 「눈」에 대한 대안적 해석을 모색하였다. 특히 논리성을 바탕으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해석에 그치지 않고 타당한 해석을 제안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학생 독자가 이상적 독자로 나아갈 수 있는 한 상(像)을 제안해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