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화실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39 - 14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양성평등 교육의 일환으로 시작된 혼성반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남녀공학 혼성반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여중생 5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여중생들은 혼성 체육수업에 대해서 초등교육과 연계되는 자연스러운 교육으로, 흥미 유발 및 교우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는 수업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양성평등한 혼성반 체육수업에 대해서는 체육수업에서의 역할이나 참여시간 및 공간사용 등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주어지는 참여기회의 제공 여부와 규칙 변형이나 성차별적 언행에 대한 교사의 지도 등 교사의 수업 운영방식이 양성평등한 체육수업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약 20년 동안의 체육수업을 통한 양성평등 교육 움직임에 대한 효과성을 확인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