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석준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구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원) 언어사실과 관점 언어사실과 관점 제58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99 - 4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한국어교육에서 한자와 한자어 교육의 현황을 살피고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한자어를 교육할 때 한자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몇 가지 사례를 살피면서 논의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크게 세 가지 내용을 다루었다. 첫째, 한국어교육에서의 한자 교육 현황을 살폈다. 한국 사회에서 한자 표기의 비중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간단히 살피고, 한국 내 한국어교육기관에서 한자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황을 살펴보았으며, 한국어교원 자격 제도에서 한자나 한자어 교육과 관련된 지식이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 살펴보았다. 둘째, 한국어 어휘 학습의 과정에서 한자 지식이 필요하다는 주장과 그 근거를 몇 가지 확인해 보았는데, 한자 지식이 한자어 어휘의 확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힌 연구 내용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셋째, 한국어 어휘의 확장에 있어서 한자 요소가 어떻게 생산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이 때 한계점은 무엇이고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사례를 들어 논의하였다. 끝으로 넷째, 한자문화권의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한자 지식의 제공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간단히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