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영식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207 - 2,22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사소통 역량 평가도구 유형과 방향 제언문 영 식*연구 목적: 이 연구는 의사소통 역량 평가도구의 유형을 탐색하여 평가도구의 개발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는 데 있다.연구 방법: 기존의 의사소통 역량 관련 평가 도구 세 가지 유형을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기존 평가 도구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의사소통 역량 진단이 지향해야 할 바를 찾는다.연구 내용: 본 연구는 두 번째 유형의 검사 도구를 자기보고식 자기진단평가 방식으로 개발하여 대학생들이 무료로 단기간 내에 간편하게 진단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하고, 여기에 기존 평가도구들이 간과하고 의사소통 역량의 비인지적 요소까지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하는 것이다.결론 및 제언: 본 연구의 결론 및 제언은 비인지적 요소 측정을 포함한 자기보고식 자기진단평가는 피평가자, 즉 수요자 관점에서 의사소통역량과 수업효과를 검증하고 분석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핵심어: 의사소통 역량, 평가도구, 타자평가, 자기진단평가, 비인지적 요소□ 접수일: 2023년 3월 8일, 수정일: 2023년 4월 9일, 게재확정일: 2023년 4월 20일* 숭실대학교 부교수(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sic11732@ss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